부천시는 지난 9일 송내어울마당에서 평생학습동아리, 기관관계자, 시민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9년 부천시 평생학습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는 제3차 부천시 평생학습 중장기 종합발전계획의 비전과 세부사업 공유, 주요 정책방향과 일정 안내, 사업 및 참여방법 설명, 사업계획서 작성을 위한 워크숍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각 사업 담당자들이 사업내용과 신청방법, 올해 달라진 점 등을 상세히 설명했다.
올해 부천시평생학습센터 주요사업은 총 7개 분야로 일상에서의 시민교육 제안, 시민주도학습, 성인문해교육 지원, 부천인생학교, 경기 365-24 두루누리 아카데미 운영, 성인장애인 평생학습 프로그램 지원, 찾아가는 배달강좌 ‘학습똑’이다.
민승용 교육사업단장은 인사말을 통해 “지난해 시민학습원, 학습반디, 학습공간 확대 등을 추진한 결과, 공간은 32%, 평생학습 참여율은 58%가 증가했으며 부천인생학교는 4개 대학 27개 과정에 1만여 명의 중장년층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성과가 있었다”며, “올해도 시민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가르치고 배울 수 있도록 일상에서 누리는 시민평생학습을 확대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소연 부천시평생학습센터 소장은 “학습소외계층 지원확대 및 광역동 개편에 따른 마을자치 역량강화로 일상에서 누리는 시민평생학습 확대에 초점을 두었다”며 “올해는 ‘시민 안으로 세계 밖으로, 평생성장학습도시’라는 부천의 비전과 창의·포용의 핵심 키워드로 평생학습의 성장을 목표로 진행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부천시는 1월 18일까지 평생학습 공모사업 신청을 접수한다. 자세한 사항은 부천시평생학습센터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