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남부교육지원청(교육장 류석형)은 남부 관내 초등학교 연구부장 및 교육과정 현장지원단을 대상으로 2019 남부 초등 과정중심평가 연수를 실시하였다.
이번 연수는 2015 개정 교육과정 학년군별 성취기준 맵핑 자료에 대한 학교 현장의 적극적인 활용을 위해 마련되었으며 구체적인 사례 공유와 실천 중심의 워크숍으로 이루어졌다.
연수는 각 학교의 과정중심평가 수립과 운영 중에 느꼈던 어려움에 대한 분임토의로 시작되었으며 각 분임별로 1~2명의 교육과정 현장지원단이 토의를 촉진하는 역할을 담당하였다.
이어서 과정중심평가가 지향하는 방향 및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의 순환적 구조, 2015 개정 교육과정 학년군별 성취기준 맵핑 자료의 구성과 다양한 활용방법, 구체적인 과정중심평가계획의 과정 등에 대한 자세한 연수가 이루어졌다.
특히, 과정중심평가와 관련하여 혼동되어 사용되는 오개념에 대해 토의과정을 통해 명확히 재정립하고 직접 성취기준 맵핑자료를 보며 각 학교별 5~6학년 학년군별 성취기준의 누락여부를 확인해 보는 등 실천 중심의 워크숍이 진행되었다. 과정중심평가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은 “분임별 토의가 연수 중간 중간에 있어서 더 효과적이었습니다.”, “과정중심평가에 대한 여러 가지 혼선을 해결할 수 있는 좋은 연수였습니다.” 등 다양한 소감을 밝혔다.
인천남부교육지원청에서는 하반기에도 학교로 찾아가는 교사별 과정중심평가 교원 역량 강화 연수, 찾아가는 맞춤형 컨설팅 등 학교현장의 과정중심평가 안착을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