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소방본부(본부장 김충식)는 8. 26. (월)∼8. 28. (수) 3일간 횡성군 우천면 특수구조단 제1항공대에서 가을철 산악사고 대비 항공구조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작년 8. 1.∼10. 31. 발생한 283건의 헬기이송 실적을 분석하여 가장 많이 발생한 실족·추락(197건, 75%) 사고유형과 최다 발생지역 설악산(135건 52%) 유사지형을 고려하여 실시했다.
훈련 주관부서인 제1항공대에서는 2018. 8. 13. 12:42경 인제군 북면 용대리 설악산에서 발생한 심정지 환자 호이스트 구조 사고를 기본 모델로 헬기 전개, 산악구조, 구급차 이송을 연계한 훈련을 설계했다.
훈련에는 항공구조대원 15명을 포함하여 18개 소방서에서 모두 180명이 참여하여 항공구조기법 및 산악구조 기법 교육, 항공기 탑승·하강 훈련을 전개했다
참석대원들은 일선 소방서 구조.구급대원으로 소방항공대를 방문하여 항공구조에 대한 이론과 훈련을 직접 체험했다.
훈련을 통해 가을철에 집중 발생되는 산악사고와 관련하여 항공 구조능력 배양과 항공구조 업무의 이해도를 증진했다.
김충식 본부장은 “가을철 우리 도를 찾는 방문객이 많을 것에 대비하여 완벽한 대응체계를 준비하고 있다.”라며, “도민께서는 산행 시 안전수칙을 준수하여 안전하고 즐거운 산행이 되시길 기원한다.”라고 말했다.
[산행 안전수칙]
산행하기 전 날씨 등 필요한 정보를 확인한다.
계획에 알맞은 장비, 의복, 식량을 준비하고 체온유지에 신경을 쓴다.
산행은 아침 일찍 시작하고 해지기 1시간 전에 마쳐야 하며, 오후 6시 이후의 산행이 불가피한 경우 숲길안내센터 등에 사전 신고한다.
하루의 산행은 8시간 이내로 하고 체력의 3할은 항상 비축한다.
지정된 숲길(등산로, 트레킹 길)외에는 들어가지 않는다.
지도 및 안내 책자를 휴대하고 수시로 위치를 확인하고, 조난 시 조난구조용 스마트폰 앱 및 119로 위치 전송 구조 요청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