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4일 신천동주민센터 3층 대강당에서 신천동 주민자치회와 주민참여예산위원회가 합동으로 2019년 신천동 주민총회를 개최했다.
이번 주민총회는 신천동 주민자치회와 주민참여예산위원회가 합동으로 진행해 주민들의 의견을 듣는 더욱 뜻깊은 자리였다. 이날 150여명의 주민들이 모여 신천동 동정에 대해 관심 갖고 현재 무슨 사업들이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했다.
주민총회 1부는 지난 3월부터 5월까지 접수된 108건의 주민참여예산 사업제안들 중, 신천동 주민참여예산 지역회의의 논의와 부서의견을 거쳐 선발된 8건의 제안들에 대한 설명을 듣고 주민들이 직접 투표하는 시간으로 구성됐다. 2부는 신천동 주민자치회의 2019년 상반기 사업보고와 하반기 사업계획에 대한 발표시간으로 이뤄졌다. 또한 1부와 2부 시작에 축하공연도 함께 이뤄져 단순한 보고회 성격이 아닌 주민들이 모두 즐길 수 있는 주민총회의 모습을 선보였다.
이번 주민총회에서 2020 신천동 주민참여예산사업은 동 특화사업으로 꿈을 심는 마을(신천동 문화활동공간 조성)사업이 선정되었고 동 지역사업으로는 1위는 신천동 상징 조형물 설치, 2위는 사천교-신천1교-신천2교 화분설치, 3위는 신천동 놀세권 지도만들기, 4위에는 랜드마크를 표시한 거리간판 만들기가 차례로 선정됐다. ‘꿈을심는마을’사업은 오는 10월에 시흥시 주민참여예산한마당에 신천동 대표사업으로 선출돼 다른 17개 동 사업과 경쟁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