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서구(구청장 서대석)는 지난 22일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이광재 사무총장을 초청 “매니페스토 특강”을 열었다.
민선7기 공약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부서 과장 및 팀장, 직원 130여 명을 대상으로 한 이날 특강은 공약실천계획이 본격 이행 궤도에 올라섬에 따라 참된 공약 실천의지를 다지고 시민으로부터 신뢰받는 투명한 구정 운영의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광재 사무총장은 ‘민선7기 공약실천의 이해와 매니페스토 실천방안’을 주제로 △착한 성장사회와 가치행정 △매니페스토 운동과 민주주의 △성공적 공약실천을 위한 전략 및 정책운영 방향설정을 위한 제언 등의 내용을 강연했다.
특히, 이 사무총장은 “매니페스토는 민주주의 기본을 튼튼히 하는 것이고, 주민과 함께 하는 것이다.”며 행정의 효율성보다는 공존을 위한 가치행정을 우선시하고 시민 눈높이에서 소통하는 공약실천을 강조했다.
서대석 서구청장은 “이번 특강을 통해 민주주의의 기본인 매니페스토 운동과 가치 행정에 대한 의미를 되새겨 보고, 공약 이행의 책임감과 중요성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며, “앞으로도 주민과의 소중한 약속이 지키기 위해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구는 민선7기 ‘시민과 함께 사람중심 서구’를 위한 5대분야 17개 공약 49개 세부 실천과제를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