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교육청(교육감 강은희)은 8월 23일(금) 대구미래교육연구원에서 공립 단설유치원장 및 특수학교 교장 29명을 대상으로 ‘The 건강한 학교문화 정착을 위한 관리자 연수’를 실시한다.
이번 연수는 지난 7월 16일에 시행된 ‘근로기준법 제6장의2 직장 내 괴롭힘 의 금지’조항에 대한 법률적 이해를 바탕으로 소통하는 관리자 리더십을 함양하여 학교구성원 모두에게 더 건강한, 배려와 존중의 학교 문화 조성을 위해 계획되었다.
오전 9시부터 시작된 연수는 ▲동부교육지원청 이창욱 변호사의 ‘직장 내 괴롭힘 금지의 이해 및 예방’에 관한 강의를 시작으로, ▲박세인 웃음 치료사의 ‘힐링강의’, ▲에듀맥스 김병진 대표의 ‘관리자의 자기코칭 및 리더십 전략’으로 마무리 된다.
이날 연수에 참석한 유치원장 및 특수학교장들은 “사례중심의 법률 이해 강의가 개정된 근로기준법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며, 예방에 대한 다양한 방법 및 학교간의 사례를 나누는 정보 교환의 장이 되었다”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연수를 주관한 이윤옥 유아특수교육과장은 “조직 문화 형성에 관리자 리더십이 미치는 영향력은 상당하다.”며,
“연수를 통해 학교 내의 다양한 문제를 예방하고 대응하는 역량과 함께 학교 현장을 총괄하는 관리자로서의 소통역량을 발휘하여 구성원 모두에게 안전하고 행복한 교육현장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학교 현장에서의 관리자 역량 확대를 위해 8월 30일(금) 공립 단설 및 병설유치원감 및 특수학교 교감을 대상으로 연수를 한 번 더 개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