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종단

채널테스트

홍길동3

동영상기사

정치

종합

정치제도

정당

경제

종합

무역

사회

종합

사건사고

뉴스

교육.문화

종합

교육

문화

사회.문화

종합

문화

사회

오피니언

종합

교육.경제

종합

교육

경제

지역소식

사진기사

서울

경기

광주

대구

전북

칼럼

종합

독자투고

독자칼럼

독자마당

인물

종합

학술일정

학술일정

사업단 행사

Korean Studies Report

이번호

지난호

정치.경제

종합

test

aaa

ㅁㅁㅁ

ㅇㄹㅇㄹ

ㅇㅇㅇ

ㅁㅁㅁ

확대 l 축소

이해당사자간 협의를 마무리하고 바닷모래 채취를 재개합니다.

남해 EEZ 내 바닷모래 채취 7월 8일부터 재개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17.1월부터 중단되었던 남해 EEZ(배타적 경제수역)에서의 모래채취가 이해당사자간 협의 완료, 해역이용영향평가 등 행정절차가 마무리되어 7.8일부터 재개된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남해 EEZ 모래채취가 중단된 이후 중장기적으로 바닷모래 채취를 줄이는 방향*으로 골재수급 정책방향을 전환한 골재수급 안정대책을 해수부와 합동으로 마련하여 발표(`17.12)하였고,
* 바닷모래 채취물량 감축계획안 : 총 골재 대비 ’17년 11% → ’22년 5%

해역이용영향평가 협의과정에서 수산업계 등 지역 이해당사자의 의견수렴을 충실히 진행하기 위해 민관협의체를 구성·운영하여 마침내 원만한 합의(`19.3)를 이끌어냈다.
* 수협, 지역어민 대표, 국토부·해수부 담당과장 등 구성·운영(`18.10 ∼ `19.2)

또한, 국조실·해수부와의 원만한 정책조율과정을 통해 남해 EEZ골재채취를 위한 행정절차* 등 후속조치사항을 완료하여 모래채취를 재개할 수 있게 되었다.
* 해역이용영향평가('19.5), 단지관리계획 승인(`19.6), 허가공고(`19.6.18∼25), 공유수면 점·사용 협의(`19.7.2)

앞으로 남해 EEZ 내에서 채취 가능한 모래 물량은 `20.8월까지 향후 1년간 총 243만㎥으로, 연간 모래 생산량의 1.9% 수준이다.

금년도 허가물량은 `19.12월까지 112만㎥이고, 잔여물량은 내년 1월부터 허가될 예정이다.

허가물량에 대해서는 친환경 관리방안으로서 어족자원 산란기 등을 고려하여 채취금지기간(4~6월)이 설정되고, 광구별로 채취물량 할당 및 채취 심도(10m) 제한과 함께 채취된 모래는 공공사업용 목적으로만 사용토록 관리해나갈 계획이다.

국토부는 골재수급 안정화를 위해 서해 EEZ 등에서 진행 중인 모래채취사항도 지역 이해당사자와의 원만한 협의를 통해 친환경 관리방안을 마련하여 추진될 수 있도록 관리·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공사현장에서 발생하는 토석 재활용을 강화하는 등 골재원 다변화를 위한 제도개선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뉴스출처 :[국토교통부]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